ui note

007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_니콜라스 카 본문

JaLaGi/다독다독

007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_니콜라스 카

toygun 2018. 8. 5. 17:57

모든 산만함이 나쁜 것은 아니다.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어려운 문제에 지나치게 몰입해 있다 보면 정신적인 흥분 상태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된다. 생각은 좁아지고, 애는 쓰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그 문제에서 벗어나 관심을 쏟지 않으면, 즉 “결정을 내일로 미루면” 다시 그 문제 앞에 설 때는 새로운 시각과 무한한 창의성을 가질 수 있다.

네덜란드의 심리학자. 라드바우드 대학교의 무의식 연구소 소장 압 데익스테르후이스의 연구에서..

이처럼 관심에서 해방되는 일이 우리의 무의식적 사고에 문제에 대해 고심할 시간을 주고, 의식적으로 숙고할 때는 불가능한 정보와 인지 과정을 견뎌낼 수 있게 함을 보여준다.
그의 실험에 따르면 한동안 어려운 정신적 도전에 대해 관심을 멀리할 경우 우리는 더 나은 선택을 한다. 하지만 이 점과 더불어 데익스테르후이스의 연구는 우리가 문제점을 명확하고 의식적으로 정의하기 전까지는 무의식적 사고 과정이 문제에 관여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데익스테르후이스는 우리가 마음속에 특정한 지적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무의식적 사고은 일러나지 않는다” 고 했다

그러나 인터넷이 부추기는 지속적인 산만함-산만함에 의한 산만함으로 산만해진 상태- 은 결정을 내려야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생각을 새롭게 하는 일시적이고 의도적인 주의 돌리기와는 그 성질이 크게 다르다.

P178



도구가 가져오는 가능성과 한계

목수가 망치를 집어들 때 그의 뇌에 있어서 이 망치는 손의 일부이다. ... 그는 손을 이용해 망치가 할 수 있는 작업만 할 수 있다. 손은 못을 박거나 뽑는 도구가 된다.
...모든 도구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주는 동시에 한계도 가져다준다. 더 많이 사용할수록 우리는 스스로 그 형태와 기능을 따르게 된다.
...맥루한은 ‘미디어의 이해’에서 “우리의 도구는 이 도구가 그 기능을 증폭시키는 우리 신체의 어떤 부분이라도 결국 마비시키게 된다.”고 했다. 우리가 우리의 특정 부분을 인공적으로 확장할 때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이 확장된 부분과 이 부분이 지녔던 원래의 기능에서 분리시켰놓는 셈이다. 동력직기가 개발되었을 때 방직공들은 근무 시간 동안 수작업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옷을 만들 수 있었지만 그들은 섬유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물론 손재주의 일부도 잃었다.
맥루한의 용어를 빌리자면 그들의 손가락은 마비된 것이다.

p300



...맥루한이 하고자 했던 말은 새로운 기술, 더 보편적으로 말해서 진보에 대해 솔직히 평가하자면 우리는 얻은 것뿐 아니라 잃은 것에 대해 민감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기술의 영광이 우리의 핵심자아를 마비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내부적인 감시의 눈이 멀도록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

p307



에필로그... 포기할 수 없는 인간적인 요소들

인공지능에 기반해 에세이 시험 자동 평가 방식을 도입한다.
컴퓨터화된 채점 방식은 영국 학생들이 흔히 치르는 언어 능력 시험의 일환으로 작성하는 에세이를 읽고 평가한다.
이 시스템은
‘피로도와 주관성 같은 인간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인간이 채점하는 것과 같은 정확도를 보인다.’
고 설명한다.
그러나 에덱셜 소프트웨어가, 간혹 능력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오히려 특별히 뛰어난 재능을 지닌 덕에 작문의 관습을 깨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런 학생들은 어떨게 구분해낼지 궁금하다.
답은 이미 나왔다. 결코 그런 학생들을 구분해애지 못할 것이다. 조셉 와이젠바움이 지적했듯이 소프트웨어는 규칙을 따를 뿐이다. 소프트웨어는 판단하지 않는다. 주관성 대신 공식을 제공한다.
...우리가 의문의 여지없이 인간적인 요소들은 더 이상 쓸모없고 불필요한 것으로 생각한다면 특히 자녀들을 양육하며 그들의 생각을 키워줄 때 얼마나 슬프겠는가?
...큐브릭의 암울한 예언의 정수는 바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에 의존하게 되면서 인공지능으로 변해버리는 것은 바로 우리의 지능이라는 것이다.

p322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국내도서
저자 :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 최지향역
출판 : 청림출판 2011.02.19
상세보기



Comments